2019-03-04
루키스 창립 20주년 기념사

사랑하는 루키스 가족 여러분

오늘 루키스는 창립 20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지난 20년의 세월 동안 루키스는 이 자리에 계신, 그리고 루키스라는 울타리를 거쳐간 많은 분들과 함께 기쁨의, 슬픔의, 희망의, 아픔의, 화합의, 그리고 최고의 이야기를 만들어 왔습니다. 20년간의 수많은 이야기는 우리의 소중한 자산이고 또한 역사입니다. 이러한 역사를 함께 만들어 왔고, 만들고 있고, 또 만들어 가실 루키스 가족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함께 축하를 나누고 싶습니다.

사랑하는 루키스 가족 여러분
“우주에 변하지 않는 유일한 것은 ‘변한다’는 사실 뿐이다(宇宙中唯一不變的是變化)”라는 그리스 철학자 헤라클레이토스의 말처럼 세상의 모든 것은 변합니다.

고도화된 정보화와 디지털 혁명의 물결은 그 변화의 주기와 속도의 가속화를 초래했고 지난 20년간 루키스는 내외부에서 요구되는 이러한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하며 리딩 기업으로 활동해 왔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전보다 더 새로운 방식과 인식과 속도로 대응해야만 한다는 사실을 우리 모두가 느끼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Cloud, Big Data, AI 등의 기술 도입으로 변화된 비즈니스 환경에서 루키스의 영업 및 기술 경쟁력 강화, 변화된 경영환경과 시장환경에 적합한 경영 거버넌스 및 대외 협력체계구축,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도입된 52시간 근무제와 최저임금 향상 등으로 변화된 근로 환경에 최적화된 업무 생산성 향상 방안 등, 우리 앞에 놓인 다 적인 변화 요인들은 그리 쉽지만은 않아 보입니다. 그러나 비록 현재 우리 앞에 놓인 과제와 현실이 그리 녹녹치 않다고 해도 그 동안 함께 쌓아온 우리들의 저력 또한 만만치 않다고 확신합니다. 다시 새로운 20년을 향해 우리가 써 나아갈 새로운 역사는 바로 이러한 믿음으로부터 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새로운 20년의 또 다른 역사를 만들기 위해 지금 우리에게 가장 시급한 것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변화하는 것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모든 것이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지만 정작 조직의 운영 방식에 있어서 그에 대응하는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가에 대해 자문해 보고 싶습니다. 최신 기술과 비즈니스 환경에 맞는 다양한 노력과 도전을 하고 있지만 조직 내부적으로 기민하게 변화하지 못한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함께 변화 해야 합니다. 먼저 Top-Down 방식으로의 변화, 위에서부터 먼저 철저히 변화해야 할 것입니다.

루키스는 10년 이상 장기 근속자 분들이 많습니다. 함께한 시간이 길기에 서로 서로에 대한 장단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동안 함께 하면서 힘들고 지쳐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잘 안 되는 부분도 있을 수 있고 서로의 변화를 의심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이 모든 것들을 새롭게 정리하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우리들의 마음과 생각을 새롭게 하고 서로를 새롭게 바라보길 바랍니다. 무엇보다 먼저 경영진과 윗사람들의 변화가 철저히 이루어진다면 반드시 변화의 동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하여 모두가 함께 동역자로 또는 동료로 예우하고 각자 가진 역량을 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공존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변화의 방향은 서로에 대한 희생과 헌신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서로가 서로를 먼저 인정하고 역량이 부족한 사람들을 도와주고 키우며, 어렵고 힘든 상황에서는 서로 합력하여 문제를 함께 해결해 나가야 합니다. 서로에 대한 이러한 희생과 헌신이 있을 때에야 비로서 활기가 넘치고 웃음이 끊이지 않은, 누구나 좋다고 느끼는 굿컴파니(Good Company)로 세워질 수 있을 것입니다.

사랑하는 루키스 가족 여러분

오늘 저는 새롭게 변화될 루키스의 모습을 여러분과 공유 하고자 합니다. 2019년부터 2023년까지 5개년 동안 루키스는 Contact Center 분야 세계 1위 기업인 Verint와 기술적, 경영적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해 나가고자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Verint의 WFO와 VOCA 솔루션으로 솔루션 라인을 구성하고 지능형컨택센터 구축을 위한 통합 솔루션 제공을 통해 국내 컨택센터를 최적화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감당하며 기존의 on-premise기반의 솔루션 공급을 뛰어 넘어 cloud를 기반으로 한 솔루션 공급을 통해 지난 20년간 지켜왔던 리딩 기업으로서의 새로운 도약을 실행하려고 합니다.
더불어 Verint와 함께 변화하는 한국 시장을 공략하기 위하여 직접투자 내지 간접투자 방식을 통한 Verint Korea with Lucis를 추진하여 안정적이면서도 공격적인 경영 거버넌스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이 과정은 루키스가 Verint의 글로벌 역량을 내재화하고 내재화된 역량을 바탕으로 더 큰 재도약을 준비하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또한 이 과정이 계획대로 이루어진다면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새로운 기회와 역량 확대 및 보다 다양한 가능성을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새로운 도약을 계획하고 있는 또 하나의 사업영역이 있습니다. 어린이로부터 시작하여 여성과 노인과 같은 사회적 약자들을 안전하게 돌보고 보호하는 Life Care 솔루션으로 현재 국내 시장 확대뿐 아니라 점진적인 해외 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으며 또한 국가재난을 통합하는 국가재난안전통신망 사업의 참여를 통해 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담당하는데 큰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사랑하는 루키스 가족 여러분

20주년 기념사를 마무리 하면서 저는 여러분과 함께 루키스의 미션을 상기해보고 싶습니다. 저희의 미션은 겸손한 서비스(Humble Service), 혁신적인 기술(Innovative Technology), 정의로운 비즈니스(Righteous Business)입니다. 고객과 동료를 겸손히 섬기고, 이들의 삶과 업무에 도움을 주는 앞선 기술을 제공하며, 그리고 이 모든 과정을 정의롭게 이루어 내는 사람들이 바로 루키스 인입니다.

그 어느 때보다 어렵고 힘든 광야의 시기이지만 루키스의 미션을 가슴에 품고 저를 포함한 루키스인들이 일신우일신(日新又日新)한다면 루키스를 처음부터 인도하신 분께서 우리 루키스를 우리들의 기대 이상으로 인도하실 것이라 확신합니다.

오늘 맞이한 루키스의 창립 20 주년이 우리 모두가 각자 이루고자 하는 더 행복한 삶을 위한 새로운 출발의 디딤돌이 되어 청년의 기백으로 멋지게 뻗어나갈 수 있도록 함께 힘과 마음을 모아 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3월 4일 대표이사 김종성